오늘은 _META_TITLE_ 휴관일입니다.


The Culture of Seown (書院:private academy)
In East Asia and Glocalism

반송삼절사 > 고문서

기본정보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 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관서원 위치 건립연도 제향인 기타 안내표
연관서원 반송삼절사
명칭 三節祠祇謁錄 포함 5건
문화재 지정 표기
작성주체 -
작성지역 -
형태사항 크기:
장정:
수량:
재질:
표기문자:

상세정보

문서명

시기

/수신

내 용 개 략

三節祠祇謁錄

1839~1868

 

반송삼절사 창건 당시인 1839년부터 1868년까지 배알한 사람들의 명단을 기록해 놓은 책이다.

三節祠考往錄

1839~1852

 

1839년부터 1852년까지의 일지가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삼절사 상량문, 봉안문, 상향 축문과 축문을 적은 사람들의 명단이 포함된다. 그리고 동래 지역 사림이 감사에게 올린 청원문도 함께 실려 있다.

歷代山長有司錄

1839~1930

 

삼절사에서 春秋를 지내는 奉安祭 , 이를 주관한 山長이나 有司 등 임원의 이름과 직임을 기록하기 위하여 편찬한 것이다.

三節祠請助文

1840~해방 이후

 

서두에는 취지문이 실려 있고 거주지별로 보조금을 낸 사람의 명단과 금액이 적혀 있다.

千埰弘 三節祠 祭執事 望

 

 

신미년 25일 당중 장의 김신수가 천채홍을 삼절사 제집사에 추천한 문서. 묵서한 연월 위에 붉은 색 인장이 있으며 현재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

삼절사 기알록 / 三節祠祇謁錄

반송삼절사 창건시 봉안할 때부터 이후 1868년까지 반송삼절사에 배알한 사람들의 명단을 제례의 형식에 따라 기록한 것이다. 모두 99명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1839년부터 1868년까지 약 30년간에 걸쳐 작성되었으므로 각 시기별로 이름을 기재한 형태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배알한 사람들의 본관과 이름만 기록된 경우도 있고, 생년과 자()가 기록되어 있는 사람도 있다. 또 동래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방문한 경우에는 이름 아래에 그 지역을 기록해 놓고 있는데 양산, 언양, 울산, 기장 등 대부분 동래 인근 지역의 양반들이다. 기록된 사람들의 명단을 통하여 반송삼절사에 관여한 동래 지역 양반들의 존재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동래 지역 양반들과 인근 경상도 지역 양반들과의 관련성 및 제례시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 할 수 있다. 필사본 1책으로, 겉표지를 포함해서 모두 12장이다. 반송삼절사에 소장되어 있다.

 

삼절사 고왕록 / 三節祠考往錄

반송삼절사의 창건 배경 및 과정 등 반송삼절사와 관련한 일련의 사건 등 1839년부터 1852년까지의 일지가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삼절사 상량문, 봉안문, 상향 축문과 축문을 적은 사람들의 명단이 포함된다. 그리고 동래 지역 사림이 감사에게 올린 청원문도 함께 실려 있다. 이 중 상량문, 봉안문, 청원문은 반송삼절사에서 1985년에 발행한 자료집에 원문과 함께 번역되어 실려 있다. 반송삼절사가 창건되는 배경과 그 과정, 그에 관여한 사람들 등 반송삼절사와 관련한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자료이다.

 

역대산장유사록 / 歷代山長有司錄

삼절사에서 춘추(春秋)를 지내는 봉안제(奉安祭) , 이를 주관한 산장(山長)[서원의 책임자]이나 유사(有司)[단체 또는 자생적 모임에서 사무를 맡아보는 직책으로, 흔히 소임(所任)’이라고도 함] 등 임원의 이름과 직임을 기록하기 위하여 편찬한 것이다. 1810(순조 10) 2월 수비(修備)한 이후 29년 동안은 중단되어 미상(未詳)’이라고 적고 있으며, 1839917일 봉안제부터 기록되어 있다. 초헌관은 문도빈(文道彬), 아헌관 문병헌(文秉憲), 종헌관 김영(金泳) 등이다. 1840년 초헌관은 문병헌이고, 직임은 산장이다. 이때부터 산장으로 표기되어 있다. 산장은 삼절사의 대표자를 가리킨다. 1841년 봄 봉안제부터 산장과 유사[接有司, 祠有司] 등으로 간략하게 기록되어 있다. 1930년 봄 산장 박명찬, 향유사 곽영모가 마지막이다. 제사는 매년 봄·가을 두 차례 열렸다. 명단도 이에 따라 등재되어 있으나, 일부 누락된 부분도 있다. 1842년 봄 제사부터 유사는 양씨 문중에서 대부분 담당하였음을 볼 수 있다. 원본은 삼절사에 소장되어 있다. 삼절사에서 1990년 발행한 삼절사 중건지(三節祠重建誌)에 활자화되어 수록되었다.

 

삼절사청조문 / 三節祠請助文

서두에는 취지문이 실려 있고 거주지별로 보조금을 낸 사람의 명단과 금액을 적고 있다. 기록된 사람들을 분석해 보면 유림제로 지내는 사우에 돈을 희사한 부류들과 19세기 후반에서 해방 후까지 사우들의 역할 및 영향력을 통하여 향반의 지배 형태를 엿볼 수 있다.

 

천채홍 삼절사 제집사 망 / 千埰弘 三節祠 祭執事 望

三節祠 祭執事 望

千埰弘

辛未二月五日

堂中 掌議金新洙

 

 

이미지

  • 등록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TOP
한국서원 제향인물 동아시아서원 서원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