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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lture of Seown (書院:private academy)
In East Asia and Glocalism

임고서원 > 관찬사료

간략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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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서원 위치 건립연도 제향인 기타 안내표
위치 경북 영천시 임고면 포은로 447 (양항리, 임고서원)
건립연도 1553
문화재 지정 표기 국보 151호
제향인 장현광, 황보인, 정몽주, 장현광
기타 서원

관찬사료

『仁祖實錄』, 卷之四十四, 仁祖 21年 4月 丁亥

 

전 전첨(典籤) 정준(鄭儁)이 상소하기를,

"삼가 아룁니다. 신의 선조인 문충공(文忠公) 정몽주(鄭夢周)는 동방 이학(理學)의 조종으로 인륜과 사표(師表)의 표준이 되기 때문에 아조(我朝)의 열성(列聖)들께서 이미 시호의 전례(典禮)를 거행하고 또 포장(褒奬)하는 은전을 내렸습니다. 영천(永川)은 바로 선조가 사시던 곳이라 하여 묘우(廟宇)를 창건하고 중묘(中廟)께서 임고(臨皐)라고 사액하셨는데, 이제 인동인(仁同人) 생원(生員) 장학(張學) 등이 조정과 사림에게 품의하지도 않고 선정신(先正臣) 장현광(張顯光)을 나란히 앉혀 병향(幷享)하였으니, 이를 보고 들은 모든 사람이 그 누가 놀라지 않겠습니까. 사론(士論)은 다 배향(配享)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으나 장학 등은 오히려 배향론을 주장한 유생 박돈(朴暾) 등 네 사람에게 감히 벌을 가하여 사림의 공론을 막으려고 하니, 어찌 원통하지 않습니까.

선묘조(宣廟朝) 때 용인(龍仁)의 서원(書院)에는 문충공을 주벽(主壁)으로 삼고 선정신 조광조(趙光祖)를 배향하였으며, 송도(松都)의 서원에는 선정신 서경덕(徐敬德)을 배향하였는데, 유독 임고 서원에서만 감히 후학 장현광을 병향해서야 되겠습니까."

하였다. 소장을 예조에 계하하니, 예조가 회계하기를,

"정몽주는 동방 이학의 모범으로 후학이 모두 받들어 스승으로 삼는 분이며 조광조와 서경덕이 다 배향하는 반열에 있으니, 장현광을 병향하는 것이 부당함은 분명합니다. 장학은 장현광에게 수학하였다고 하여 배향하자는 논의를 물리치고 감히 나란히 모시는 행위를 하였으니, 그 터무니없이 제멋대로 한 죄에서 실로 도피하기 어려운데 태학(太學)과 본도(本道)에서 이미 이를 가지고 벌을 가하였다고 하니, 사류들의 뜻을 또한 알 수가 있습니다. 장현광을 공론대로 배향하여 사전(祀典)을 바루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하니,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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